
해외 커뮤니티에 한국 이야기 나오면 자주 보이는 논쟁
+32 (18) |
|

|
|
| 1 |
| Lv49 빛당태 느낌 주는 방법을 아는 | 2026-05-11 11:35:23 |
| 2 |
| Lv50 이느니느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6-05-11 11:40:31 |
될놈을 도와준거지
| 3 |
| Lv50 Muika ㅎㅎㅎ | 2026-05-11 11:42:55 |
아닌데? 우리 선진국 아닌데? 더 풀어줘!!!
| 4 |
| Lv04 뇜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1:43:02 |
지원받은거도 크고
국가 단위로 악에 받쳐 살았거든...
| 5 |
| Lv52 베르다드 고민 해결사 | 2026-05-11 11:43:27 |
Re 1. 빛당태 (클릭하면 이동)
둘다 맞긴한데 한국인이 아닌 입장에서는 상상도 못할 상황이니까요.
미국이 도와준 수많은 국가중에서 한국 제외하고는 하나도 성공한 케이스가 없고
오히려 개판이 된 경우가 많으니
그런 시선에서의 상식상에서는 절대 미국이 도와줘서는 성공할수 없다가 상식인데
또 한편으로 사실을 아는 사람입장에서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지만 미국이 도와준게 사실이니
아마 서로 이야기하면서도 인지부조화가 왔을겁니다.
| 6 |
| Lv47 트리플 어그로를 끄는 | 2026-05-11 11:43:34 |
지리의 힘 읽도들 와야
| 7 |
| Lv51 울트라하이퍼 할 일 없는 | 2026-05-11 11:46:11 |
둘다 + 시기적 운
셋 중 하나라도 없었으면 안됐음
| 8 |
| Lv52 베르다드 고민 해결사 | 2026-05-11 11:48:29 |
Re 4. 뇜 (클릭하면 이동)
비단 한국만 지원받은게 큰게 아니니까 더 인지부조화가 왔을겁니다.
가령 개판났던 아프칸 같은 경우 미국이 지원한 전쟁무기만 9조 5천억원어치라고 하니까요.
지원해준거 대충보면 블랙호크에 M16소총과 M4소총, 험비에 야간투시경과 스캔이글 드론에 C-RAM까지
한국에 지원해줬으면 더더욱 효과를 봤을 다양한 첨단무기들을 지원해줬는데도
개판이 났었던걸 보면....
말씀하신대로 악에 받쳐서 살아온게 크다고 봅니다.
| 9 |
| Lv55 뭉뭉이 한 표 행사한 | 2026-05-11 11:56:20 |
둘다이긴한데 비율로 따지면 스스로의 도움아니 누군가의 희생이지
불편부당한일도 많고 인권문제도 많았고, 나라의 가스팅도 한몫했다고도 봄 나랏일에 대를 위한 희생은 불가피하다
진짜 단기간에 이정도로 발전할려면 누군가(세대)의 덕(희생이란말은 너무 아픔;) 없이는 정말로 힘들듯
| 10 |
| Lv39 HandRing 새내기 | 2026-05-11 11:58:15 |
어느쪽도 하나 빼면 말이 안되니
전부다 + 운 이게 맞음
| 11 |
| Lv11 시죠 타카네 새내기 | 2026-05-11 12:02:13 |
북한때문도 큰듯
저 씨발놈보다는 진짜 잘나가야된다 저 개새끼하면서 이악문것도 무시 못할듯
| 12 |
| Lv46 서라운드 글 좀 읽을 줄 아는 | 2026-05-11 12:19:01 |

한번씩 양 옆나라에서 버프를 넣어줌
| 13 |
| Lv13 증서 기타나 칠까 | 2026-05-11 12:27:20 |
양자택일이 아니라, 둘다야...
| 14 |
| Lv39 HandRing 새내기 | 2026-05-11 12:32:18 |
Re 12. 서라운드 (클릭하면 이동)

| 15 |
| Lv06 이카렌 혼자보기 아까워 | 2026-05-11 12:37:31 |
물고기를 던져준 게 아니라 잡는법을 가르치듯이
1회성 자금지원이 아니라 기업가들을 연결해서
지속성장이 가능하게 만든 게 주효했다고 생각함
한국이 수출주도성장을 아무리 하고싶다해도
기술력도 없는 물건을 사 줄 고객를 구하기가 힘든법인데
마셜플랜으로 이어진 미국 유럽 한국이 다 군사정권이 생기면서
군부들간의 커넥션을 이용해 기업가들을 연결해놓은게 지금까지 이어져옴
대표적으로 정주영회장이 조선소 설립하면서
영국은행에 대출받고 그리스에 수주받을때
밴플리트 장군의 도움이 없었으면 힘들었을거라고 생각함
| 16 |
| Lv05 무조건태클거는놈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2:45:34 |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있겠지만 지정학적 위치가 대단히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함.
| 17 |
| Lv44 택이 배페 죽돌이 | 2026-05-11 12:52:56 |
전 저거보다 어떻게 이 나라는 2차 대전 이후 최빈국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단기간에 성공했는가 이게 더 궁금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호옹
| 18 |
| Lv50 미사카미코토 게임에 관심이 있는 | 2026-05-11 13:05:28 |
Re 12. 서라운드 (클릭하면 이동)
ㅁㅊㅋㅋㅋㅋㅋ
이거 맞다
| 19 |
| Lv52 강일 동물을 좋아해요 | 2026-05-11 13:10:31 |
개도국이라고!
| 20 |
| Lv47 AV이루칸 저는 알바가 아니에요 | 2026-05-11 13:23:48 |
근데 일본도 핵 맞고 일어난거라 어찌보면 미국이 도와줘서 선진국 된거 아님?
| 21 |
| Lv54 쿄리 | 2026-05-11 13:47:30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일본은 사실 한국에서 전쟁터진게 가장 컸음 전범국이라서 맥아더가 일본을 걍 농업국가로 만들 생각 하고 있었고 차근차근 절차 밟고 있었는데
한국에서 전쟁터져서 그 수혜를 받아서 어마어마한 지원을 받고 그걸로 망가진 경제를 다 복구해버림
| 22 |
| Lv60 엔쥴로스 프로 포커 플레이어 | 2026-05-11 13:51:08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걔넨 원래 열강체급이어서 케이스가 다름.
| 23 |
| Lv56 비원고전의상실 새내기 | 2026-05-11 15:22:48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그래도 히로시마, 나가사키, 도쿄만 폐허인 일본은 사정은 나을걸요
한국은 부산제외하고 죄다 전쟁으로 폐허였으니
| 24 |
| Lv46 파높파노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6-05-11 15:58:02 |
둘 다 맞음
| 25 |
| Lv01 고기만두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6:29:48 |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어려운 일이 많았는데
여기까지 온거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지네
여러가지 많았는데..
| 26 |
| Lv01 만루홈런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6-05-11 17:34:34 |
존재 자체가 희망고문
| 27 |
| Lv53 하늘두더지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6-05-11 17:39:39 |
여러가지 우연이 겹쳤지 뭐
| 28 |
| Lv45 비로우 급성 심근 경색 진단 | 2026-05-11 21:09:32 |
나라가 한창 성장해야 할 때 인재 유출이 안된게 가장 큰 것 같음
육로 통해서 어디 가지도 못하고
그나마 가장 가까운 나라라고는
1980~90 년 기준으로 제대로 발전도 안 된 중국 아니면
불구대천의 원수 급인 일본 두 나라 뿐이니
| 29 |
| Lv44 창호G 성인 | 2026-05-11 21:20:27 |
이해안되면 인정하렴~
| 30 |
| Lv52 산탄사격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6-05-11 23:02:47 |
돈주는 미국
여러모로 베낄 답안지인 일본이 바로 옆에 존재
경쟁상대인 북한
기본베이스로 유교와 입신양명
365일 춥고 더운것보단 나은 사계절의 존재
| 31 |
| Lv52 액션RPG 삐약 삐약 | 2026-05-12 12:07:03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열강 때 개발한 기술 기술자들 싹 사라진 게 아니라 맨땅에 헤딩하는 거랑은 많이 다름
| 32 |
| Lv47 zealotsut 커미션 받아요 | 2026-05-12 15:39:07 |
Re 20. AV이루칸 (클릭하면 이동)
윗분들 말씀대로 체급이 달랐음
![]() |
기타(ETC) 게시판 관리 기준 (v 21.1.1) (21) |
|
2016-02-09 12:33:33 |
438842 |
![]() |
게임관련 게시물들은 게임 게시판쪽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2 (40) |
|
2016-06-18 09:44:28 |
242750 |
![]() |
혐오 표현에 대한 운영진 입장입니다 +24 (78) |
|
2021-06-05 00:56:34 |
118388 |
![]() |
분노를 유도하는 게시물은 열받는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17 (39) |
|
2022-07-17 15:21:38 |
117817 |
| 313,433 |
한국어 배우는 일본인
+3 (1)
|
|
00:23:07 | 439 |
| 313,432 |
uən - 少年ラジオ
+1
|
|
00:03:30 | 40 |
| 313,431 |
[@]바바 코노미 14
+1 (2)
|
|
00:00:02 | 79 |
| 313,429 |
8년전 있었던 일
+7
|
|
2026-06-11 22:50:46 |
739 |
| 313,428 |
![]() 2023년 컴퓨터 갤러리 현자
+9 (1)
|
|
2026-06-11 22:42:18 |
738 |
| 313,427 |
젠슨 황이 생각하는 교육
+4
|
|
2026-06-11 22:41:33 |
561 |
| 313,426 |
![]() ![]() ![]() ![]() 키스오브라이프 나띠
+3 (1)
|
|
2026-06-11 22:33:54 |
174 |
| 313,425 |
![]() 블아) 임신한 아카리(3)
+8
|
|
2026-06-11 22:25:17 |
406 |
| 313,424 |
쓸모없는 짐꾼 녀석...넌 우리 파티에서 추방이다
+10 (1)
|
|
2026-06-11 21:49:05 |
833 |
| 313,423 |
![]() 후방) ??? 당신 FBI 에요?
+5 (1)
|
|
2026-06-11 21:33:38 |
973 |
| 313,422 |
![]() [럽라] Blessing 을 불러보았다
|
|
2026-06-11 21:16:44 |
99 |
| 313,421 |
집 짓다가 알 깨짐
+1
|
|
2026-06-11 21:00:52 |
457 |
| 313,420 |
이정도는 해야 수능강사
+1
|
|
2026-06-11 20:33:45 |
374 |
| 313,419 |
쇼츠 보다가 우연히 알게 된 BGM
+1 (1)
|
|
2026-06-11 20:33:00 |
241 |
| 313,418 |
![]() 다비치 너 없는 시간들 Live Clip 2026
+2
|
|
2026-06-11 20:30:45 |
69 |
| 313,417 |
박살난 랠리카가 코스로 돌아가는 방법
+3
|
|
2026-06-11 20:16:33 |
321 |
| 313,416 |
![]() ㅎㅂ)옳게된 톰보이를 따지는 만화
+11 (8)
|
|
2026-06-11 20:08:01 |
1008 |
| 313,415 |
![]() 평소에 파스타 먹는걸 이해못하는 리센느 원이
+6
|
|
2026-06-11 20:01:33 |
404 |
| 313,414 |
![]() m-flo - come again
+2
|
|
2026-06-11 19:52:24 |
81 |
| 313,413 |
![]() ㅇㅎ) 자꾸 보게 되는 홈쇼핑 스판 눈나
+6
|
|
2026-06-11 19:50:45 |
696 |
| 313,412 |
![]() 리센느 미나미 엄마가 팬이라는 말에 나이 체감하는 태양
+5 (1)
|
|
2026-06-11 19:45:14 |
265 |
| 313,411 |
![]() 휘성 - Set Me Free
+2
|
|
2026-06-11 19:44:17 |
69 |
| 313,410 |
![]() 침착맨)리센느 원이 & 미나미 초대석
+2
|
|
2026-06-11 19:43:03 |
124 |
| 313,409 |
전자오락수호대 - 애니메이션 티저
+1 (3)
|
|
2026-06-11 19:23:52 |
298 |
| 313,407 |
한국지리 1타강사
+2
|
|
2026-06-11 19:06:23 |
379 |
| 313,406 |
양덕들이 뽑은 2026년작 6월 지금까지 애니 여캐 랭킹
+7 (1)
|
|
2026-06-11 19:05:41 |
603 |
| 313,405 |
앱스타인 파일에서 언급된 마이클 잭슨
+20 (13)
|
|
2026-06-11 18:32:31 |
1062 |
| 313,404 |
![]() 토크쇼에 와서 덕질만 하고 간 강소라 | 챙그랑 EP.3
+3 (1)
|
|
2026-06-11 18:31:19 |
206 |
| 313,403 |
나라 망한거 같을때 올바른 마음가짐
+7
|
|
2026-06-11 18:31:18 |
995 |
| 313,402 |
미국에 살면 겪을 수 있는 일
+7
|
|
2026-06-11 18:24:57 |
865 |
둘다 맞음
우리나라도 노력했고 미국 도움이 큰것도 맞고
굳이 논쟁할 필요가 있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