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 내용은 그런내용 아님
![]() 제목으로 기싸움 하는 버튜버
+204 (92) |
|

영상 내용은 그런내용 아님
|
|
| 1 |
| Lv42 JokerBDean 섯다 브레이커 | 2025-08-19 19:10:09 |
| 2 |
| Lv50 위풍당당 포커 귀신 | 2025-08-19 19:11:40 |
K탑
| 3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19 19:14:18 |
일부러 어그로 끌으라고 수장한테 지령받은듯
| 4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19:21:04 |
근데 이건 좀 애매한게 사건 터지기 전부터 이세돌 멤버중 어그로 끌기 원탑이었음.
| 5 |
| Lv60 엔쥴로스 프로 포커 플레이어 | 2025-08-19 19:22:28 |
원페어(3)
| 6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19 19:38:19 |
원페어(2)
Re 4.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애매하고 자시고 할꺼 있나요
그냥 자기가 한말 그대로 억울하다, 날조가 많다 해놓고 다른 내용 영상 올려서 어그로 끄는건데 ㅋㅋㅋ
원래 이런애였다고 쳐도 꼴받는건 마찬가지
| 7 |
| Lv01 ㅇㅇㄱㄹ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19 19:44:53 |
그냥 뭘 하든 관심 자체를 주고 싶지 않은...
| 8 |
| Lv01 우문술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19 19:49:30 |
애초에 우왁굳 산하 버튜버들 지금 이슈 무관, 무대응으로 방송하고있는듯 하니
저것도 이슈와 아에 무관하게 제작 되었거나, 그런 스탠스일듯
한편 저걸 보고 어떤 의도를 느낀다고 해석하는것도 자연스럽다면 그럴듯
| 9 |
| Lv43 고양이찜갈비 닉빵하자 덤벼 | 2025-08-19 19:53:41 |
원페어(8)

| 10 |
| Lv40 Ccoma 도신 | 2025-08-19 19:56:11 |
트리플(4)
| 11 |
| Lv43 데몬슬레이어 눈팅하고 있는 | 2025-08-19 19:58:34 |
A탑
| 1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0:01:13 |
Re 6.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기싸움 하기 위해 안하던 짓을 하는거랑 상황 안따지고 눈치없이 원래 하던 짓 그대로 하는거랑 똑같다고 볼 순 없죠.
후자쪽은 잘했냐 하면 그건 아니지만서도 욕 할땐 하더라도 핀트를 잘 잡아야 한다고 보는 쪽입니다 저는.
| 13 |
| Lv45 [PRIDE] 더 새로운게 없을까 | 2025-08-19 20:03:14 |
원페어(10)
아 아무튼 원래 하던대로 하던거라고~
라고 밖엔 안 보이네요 저는
| 14 |
| Lv49 몷?루페코 ㅎㅎㅎ | 2025-08-19 20:14:24 |
A탑

| 15 |
| Lv56 독재 아저씨 이 차 어디까지 가요 | 2025-08-19 20:24:42 |
Q탑
어우 시발
주어는 없습니다.

| 16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19 20:26:56 |
Re 1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지금 지네들 여론을 절대로 모를 리가 없을텐데 그러면 최소한 저러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심지어 날조 이야기 자체도 까는 쪽이 아니라 지네 쉴드치는 쪽이 먼저 날조니 뭐니 하고 다른데 테러하고 다녔던 걸로 아는데, '상황을 인지한 상태에서' 원래 하던대로 했다 는 애매라고 말할 부분이 아닌 것 같은데요
| 17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19 20:51:29 |
Re 1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전자나 후자나 똑같은 기싸움인데 다르게 봐줘야 될 이유가...?
뭐 지금상황에 쟤가 모를리도 없고 억울하다는거도 말한지 며칠 되지도 않았고
| 18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1:27:37 |
Re 16. 봇치 (클릭하면 이동)
Re 17.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똑같이 사람이 죽었어도 죽이려는 의도가 있으면 살인죄고 없으면 과실치사죠.
과실치사는 잘했냐고 하면 그건 아닙니다만 살인인지 과실치사인지는 재판 과정에서 명백히 밝혀져야죠. 둘이 형량부터가 다른데.
이번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상황 파악 못한거면 못한대로 잘못한거고 알고 있음에도 그런거면 더 잘못한건데 고세구가 어떤 의도인지 파악할 생각도 없이 무조건 '알고 있는데 저러는 걸거야'라고 할 수는 없다는 얘기였습니다.
| 19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19 21:31:06 |
Re 18.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그럼 이슈가 된 최근 말고는 저 짝에서는 '날조' 관련 이야기가 아예 없었는데 이제 와서 날조라는 단어를 쓰고 다른 내용으로 어그로 끄는 건 대체 뭘까요? 쟤들은 뭐 외딴섬에 갇혀서 65억이니 굴이니 하는 건 전혀 파악 못하는 걸까요?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지 않을까요? 스피어님 말마따나 지가 지입으로 방송에서 억울하니 어쩌니까지 했는데ㅋㅋ
| 20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19 21:34:26 |
뭐 근거도 없이 몰아가는 거라면 저도 그냥 보고 지나갔겠습니다만 최근 저쪽 팬덤에서 계속 사용하던 '날조', 그리고 저쪽 업계에서 절대 모를 수가 없는 지금 상황으로 '눈치 없이 그랬다'는 너무 설득력이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 21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19 21:41:45 |
Re 18.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굳이 과실치사랑 살인 끌고오시니 묻는데
법정에서 저런식으로 말하는걸 그냥 하던거 하는구나하고 볼까요? 아니면 아 얘가 의도가 있구나 하는 정황증거로 볼까요?
누가봐도 후자인데
| 22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19 21:49:35 |
굴단 글 찾아 들어오는 이유
오늘은 또 어떤 억지 실드가 나오나 보려고 ㅋㅋㅋ
| 23 |
| Lv50 Evergreen 고수 댓글러 | 2025-08-19 22:05:51 |
원페어(A)
뭐야뭐야 시끌벅적 가는거야?
| 24 |
| Lv37 허약하안 노화방지 | 2025-08-19 22:06:41 |
원페어(10)
딱히 누군가를 옹호하거나 실드치고 언쟁하는게 아닌, 그저 사건을 바라보고 비난하기에 충분한가에 대해 자기 자신들의 신조의 차이를 본것 뿐이리고 보이네요. 서로간에 너무 가를건 없을거 같습니다.
| 25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2:23:48 |
Re 19. 봇치 (클릭하면 이동)
'AI로 고세구 나락보내기(날조하기)'라는 이름으로 콘텐츠만드려고 시참 공지 올린게 7월 18일.(실제 공지 제목에 날조하기라고 올라와 있음.)
고세구가 날조 관련 발언한 트윗이 올라온게 8월 10일인가 11일인가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획이 논란보다 앞선건 맞는거 같구요. 문제는 썸네일인데.
영상 내용이랑 아예 상관없는 썸네일이냐 하면 그것도 아니구요.
'날조 발언이 논란인걸 여태 몰랐다고?' 라고 하면 저도 알고는 있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논란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날조 썸네일을 쓴 의도가 '기왕 이렇게 된거 논란까지 어그로로 써먹어서 유투브나 오지게 키워보자!'인지,
'뭐 어쩔건데 ㅋㅋ 욕하는 니들은 어짜피 내 방송 안보잖아?'인지는 정확히 한 다음 까는게 맞지 않나요?
당장 둘 사이에 차별을 두지 않고 덮어놓고 까면 나중가서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라고 빠져나갈 여지가 생기잖아요.
뭐 사실 그 의도를 파악하기 제일 좋은게 '원래 안하던 짓을 했냐'인데, 이게 또 고세구가 그런 쪽(쓸데없이 어그로 끌기)으로는 사태가 터지기 이전부터 유명했거든요. 그래서 전자의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었고 그 결과 첫 댓글에 '애매하다'라고 표현을 한겁니다.
+ 저도 고세구가 '의도가 어찌 되었든 간에' 잘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장작을 스스로 제공한거잖음.
| 26 |
| Lv44 CHEEP 압도적인 힘 | 2025-08-19 22:34:09 |
원페어(4)
저는 고세구의 오래된 팬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을 하게 되면 진의에 대해 의심당할수밖에 없다는 걸 잘 압니다만,
우리는 인방판에서 '누가봐도 그렇게보인다'라는 상황이
얼마나 쉽게 뒤집히는지 많이 보아왔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지금이 딱 그렇습니다.
이 상황이 뒤집힐거라는 단정이 아니라,
수많은 의혹이 현재진행형, 미확정이라는 뜻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 글에는 어떤 팩트도, 증명도 없습니다.
자세히 보아도 이글과 이 글에 동조하시는 분들의 논지는
"누가봐도 그렇게 보인다" 뿐입니다.
그리고 이 논리는 '굴단'이 패악질을 부릴 때 가장 핵심적으로 쓰였던,
그리고 지금도 쓰이고 있는 논지라는 걸 기억해주세요.
최소한 여러분이 혐오하는 존재와 동급이 되지는 말아주세요.
| 27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2:37:10 |
Re 21.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쓸데없는 논란이 될 수 있으니 더 조심했어야 했다.'랑
'야 이 상황에서도 지 잘못한 것 없다고 기싸움을 해?'랑 같나요?
글고 뭔가 착각하고 계시는게 저는 '고세구가 그런 의도로 올린게 아니다!' 라고 쉴드치지 않았습니다.
이전에도 그런 식으로 어그로를 끈 적이 있으니 기싸움이 아닐 '가능성'을 아예 부정하기 힘들다고 한 것이고 그걸 '애매하다'라고 표현한거에요.
| 28 |
| Lv53 잡귀 꺄아아 귀여워 | 2025-08-19 22:38:58 |
원페어(5)
그냥 원래 고세구는 왁굳 제일 열심히 따라함
유튜브 썸네일이나 제목 어그로도 그중 하나
| 29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2:43:01 |
안하던 짓 한 것도 아니고 '킹받는 아이돌' 컨셉으로 만 4년을 어그로 끄는 (방송) 인생을 살던 애가 이전에 했던 짓 또한 건데.
거기서 고세구가 기싸움 하려는 의도였다는걸 유투브 회의했던 내부자 폭로가 아닌 이상 어케 암.
| 30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19 23:09:11 |
Re 27.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전자도 기싸움이고 후자도 기싸움인건 달라질게 없고, 억울해도 감당해야할건 본인임.
의도가 있었니 없었니 하는건 당사자 본인이 이걸 변명거리로 삼냐 마냐 정도의 문제일뿐이고,
그냥 저희가 보기에 의도가 있건 없건 똑같이 역겹다는겁니다.
의도로 처벌수위가 바뀌는것도 아니고 빠져나갈 구석이 생기는거도 아니고, 달라지는게 없는데 구분할 필요가 있냐는거임
| 31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19 23:10:43 |
막말로 의도가 있었다고 해도 그냥 '그럴의도는 아니였는데 죄송합니다' 하고 말로 치워버리면 되는건데
| 3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3:30:51 |
Re 31.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그 부분에 있어서는 서로 생각이 다른가보네요. 저는 후자는 기싸움이라고 생각하지만 전자는 그냥 멍청한거고 갱생의 여지가 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전자일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얘길 하면서 굳이 전자와 후자를 분리한 것이었습니다.
+ 저는 님 말이 맞을 가능성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쉴드를 제대로 칠거였으면 '애매하다'같은 워딩을 쓰진 않았겠죠.
다만, 님 말이 맞을 수도 있지만 틀릴 가능성이 없지는 않기에 사건 판단에 도움이 되는 '사건 이전부터 고세구는 어그로를 끌어왔다'라는 사실을 알린 것 뿐입니다.
| 33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19 23:27:58 |
저나 님이나 고세구 본인의 인성에 대해 잘 모르잖아요. 그러면 확정 짓지 말고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봐야죠.
| 34 |
| Lv51 최번개 Full House | 2025-08-19 23:44:11 |
A탑
ㅋㅋㅋㅋㅋㅋ
굴이지 뭐~
| 35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0:11:39 |
Re 3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원래 대댓 안다는데 조금 어이가 없어서 여쭤봅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방송인이고 보이는게 전부인데
저사람이 뭐하는 사람이고 어떤 일 하는지까지 다 알아야 말을 얹을 수 있는거에요?
이전부터 어그로를 끌어 왔건 말건
이 사달이 난 상황에서 저러는게 정상은 아닌것 같은데
| 36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29:56 |
Re 35.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저러는게 정상이 아닌건 맞죠. 당장 제 25번 댓글에
저도 고세구가 '의도가 어찌 되었든 간에' 잘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장작을 스스로 제공한거잖음.
라고 썼잖아요.
근데 그걸 공격할때 핀트를 잘 잡으라는 얘깁니다. 언급을 하지 말라고는 안했어요.
+그리고 다 알아야지만 말을 얹을 수 있는건 아니지만 전후 맥락 파악이 끝나지 않았으면서 가능성을 닫은채로 결과를 확정해도 안되는거죠.
저는 고세구의 진의를 확신을 못해서 여러 가능성을 열어뒀는데 어떻게 님은 확신할 수 있는거죠? 뭔가 다른 증거라도 있으신가요? 그럼 그걸 제시하시면서 절 설득하셔야죠.
| 37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28:29 |
당장 전자와 후자중 뭐가 진의냐에 따라 피드백 내용도 달라집니다.
'네들이 뭐라 하든 상관없고 난 내 ㅈ대로 하겠다.'라는 마인드면 사람 자체가 글러먹은거니 백약이 무효지만
상황 파악 못하고 추가 검수 없이 평소 하던대로 하다가 일이 터진거면 상황을 인지시켜 주는 것으로 같은 일이 안일어나게 할 수 있잖아요.
| 38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0:30:57 |
Re 36.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애초에 진의 여부가 중요한게 아니니까요?
다들 할말 하는건데 의도가 있냐 없냐가 왜 중요한건지 모르겠네요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실드를 칠 이유가 없지 않나 싶어서 여쭤본겁니다
당연한거지만 제가 님을 설득할 이유도 필요도 없고요
| 39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0:32:25 |
Re 37.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이미 갈때까지 간 상황인데 인지 시켜주는것으로 같은 일이 일어날리 없다고 믿으시는것 보면
제가 말을 이을 필요도 없었네요..
| 40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37:15 |
문제는 저희가 고세구의 유투브에 관여할 수 있는 사람(고세구 본인+직원+소속사+우왁굳)이 아니라는데 있습니다.
외부인인 저희로서는 저 행동에 대한 진의를 알 방법이 없어요. 내부 고발이라도 있지 않은 이상 유투브에 올라온 결과물만 보고 판단을 해야 하는데,
고세구의 과거 발언(날조 트윗)을 정황 증거 삼아 공격하기엔 과거 행적(천성 어그로꾼)이라는 또다른 증거가 남아있죠.
결국 뭐라고 확정하기 힘든 사안입니다. 여러번 얘기하는데 그래서 처음 댓글에 '애매하다'라고 한거에요.
근데 이번 사안은 애매하면 안된다는양 제 댓글에 딴지를 거셨잖아요. 그럼 절 공격하실게 아니라 절 설득할만한 증거를 가져오셔야죠.
| 41 |
| Lv51 최번개 Full House | 2025-08-20 00:38:56 |
같은 일이 안일어나게 한다기엔
방송 하루 이틀차도 아니고 벌써 4년
여지껏 쌓인 방송 발언 빅데이터 등등으로
진심으로 기싸움 하는거 보인게 한 두번이 아님
최악의 행동 폐급상도 8개월 전 일이지만 사과도 잘못했단 언급도 자기가 왜 상을 주는지 수상 기준은 또 뭔지 조차 해명한게 없이 기싸움 중임도 알 수 있음
영상 왜 내려갔냐는 본인 시청자 질문에 그러게 영상 있을때 보셔야지 로 퉁치고 이 후로 8개월째 뭉개는 중
이 정도면 뭐 ㅋㅋㅋ 뭘 더 봐줘야 하는것인지...
| 4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38:09 |
Re 38.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저는 진의 여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37번 댓글로 갈음하겠습니다.
| 43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0 00:41:11 |
Re 4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진의여부가 달라지면 뭐가 달라지는게 있나요? 고세구가 변명하는 내용이 달라지나?
| 44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0:44:25 |
Re 40.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반대로 말씀드리면 평소의 행실로 이미 다 까져있는 상태에서 저희는 그냥 행동의 역겨움만 보는데
의도를 봐야한다 이러시는거부터 이해가 안감
이게 뭐 의도가 바뀐다고 딱히 발언자의 역겨움이 바뀌지도 않고, 피드백이 되는지는 의문이며,
피드백을 한다고 바뀔거였으면 진작에 바뀌었을텐데 말이죠?
오히려 여태껏 기싸움 지랄했던걸 봐선 그지랄을 하고도 애가 안바뀌는구나가 정상반응 아닌가요?
| 45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45:48 |
Re 43. 샤디 (클릭하면 이동)
뭐... 고세구가 기싸움 한게 진의가 맞다면 다음부턴 여러 가능성을 보자는 글도 안올라오겠죠.
그정도면 충분히 달라지는거 아닌가요.
| 46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0:47:03 |
Re 45.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애초에 우리는 알 수 없다는걸 깔고 가는데 이게 어떻게 성립하죠?
| 47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0:49:11 |
벽이랑 대화하는것 같음
| 48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49:11 |
Re 44.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나무위키 사건사고에는 버추얼 페스티벌이랑 작업자 임금 삭감 정도가 고세구가 잘못한 걸로 나오는데 또 잘못한게 있나요?
다른데에서 정보를 보시는거면 좀 알려주세요. 행실이 다 까져있다고만 하지 마시고.
다른 가능성도 열어둔거지 고세구가 착하다고 한 적 없습니다.
| 49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52:32 |
Re 46.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진의 파악할 생각은 하셨구요?
| 50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54:22 |
진의를 파악할 생각이 있는데 못한것도 아니고 진의 파악 여부와 상관없이 공격하시는거면서 방법이 있으면 할것 처럼 말씀하시네.
| 51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0:54:52 |
Re 49.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저희는 진의 파악이랑은 상관없이 이랬던 애가 또 이러네 인데요.
님이 주장하시는게 애초에 진의를 알 수 없다는 거인데 여기서 어떤 결과가 나오냐는 말입니다만
알 수가 없는데 결과물이 어떻게 나와요?
| 5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0:56:59 |
Re 51.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그럼 피드백이 통하지 않는다는 증거를 가져오시면 되죠.
인성 확정된 과거의 행적을 가져오시던가.
| 53 |
| Lv49 비창 더 새로운게 없을까 | 2025-08-20 00:58:38 |
원페어(Q)

| 54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0:58:45 |
Re 5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말 더 안얹으려했는데
자기가 반박중이면서 반박중인걸 남한테 자료 가져오라하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 55 |
| Lv51 최번개 Full House | 2025-08-20 00:59:29 |
Re 54.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어 이거 어디서 보던 초식... 앗
| 56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1:01:45 |
Re 54.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아니 그 사람이 인성이 나쁘다는걸 나쁘다는 사람이 증명해야지 모른다는 사람이 증명하는게 맞아요 그럼? 제가 착하다고 했으면 착한 증거를 가져오는게 맞죠. 모르다는 증거는 어떻게 대죠? 가족관계 증명서라도 떼와요?
| 57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1:04:55 |
이상한 얘길 하시네.
| 58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1:08:34 |
Re 56.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나무위키 사건사고에 있는 버추얼 페스티벌이랑 작업자 임금 삭감을
그 정도라고 생각하는 시점에서 뭘 가져와도
벽일텐데뭘 가져와야 하나요?
이미 다 봐놓고 반박하시는거니까 자료 준비 해오신거 맞죠?
| 59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1:09:50 |
Re 48.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애초에 당장 님이 말씀하신 그 두가지만으로도 충분하긴 한데
일단 이번사태 저작권 관련 패악질들 반쯤은 이세돌이나 왁굳이나 이파리나 서로 공유하고 있는 문제인건 알고 계신지?
그래놓고 며칠전에는 나 억울해요 하고 성명낸게 본인인데 뭘 더?
| 60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1:13:08 |
Re 5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네 님이 예시로 댄 그 버추얼 페스티벌 폐급상 사건 이후에 사과 있었나요? 없었죠?
작업자 임금 삭감 밝혀진 후에 뭐 사과 있었나요? 없죠? 억울하다죠?
당장 님이 대신 예시 두가지만 봐도 다 끝장인데 저작권 관련및 그 모든 논란사항에 대해서 며칠 전에 날조라면서 억울하다고 했죠?
| 61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1:14:30 |
애당초 평소하던짓이라고 쉴드치시던 어그로도 평소에 피드백 오지게 들어갔을건데 고쳐진게 없는데 대체...
| 62 |
| Lv11 반다크홈 격겜 유머는 다른 곳에서 | 2025-08-20 01:42:01 |
왜저리 실드침 육수신가
| 63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2:31:10 |
Re 60.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저는 그 날조 발언 부분을 '굴포차' 관련된 걸 수도 있다라고 봤거든요.(당시 배페 댓글도 그렇게 썼음.)
https://v12.battlepage.com/??=Board.Etc.View&search=comment_user&keyword=160&no=294045
굴단이 그짝 밈이 된 것과는 별개로 굴포차 사건은 사실 여부가 판단이 안났으니 (진짜 아니라면) 본인들 입장에서는 억울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한개가 억울하다고 다른 잘못들이 덮여지냐 하면 그건 아니죠. 고세구의 저 발언도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해당 발언에서도 전 똑같은 입장이에요.
그 발언이 굴포차를 의식한 발언이면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인정한 다음 억울한 부분을 콕 찝어서 억울하다고 해야지. 싸잡아서 날조라고 하면 사람들이 안좋게 해석할 수 있다.'라고 피드백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제 예상이 틀렸고 그냥 본인 잘못은 하나도 없이 다 억까라고 생각해서 날조라고 한거면 피드백 가치가 없는거죠.
저는 그때도 두개중 뭐가 진의인지 알 방법이 없었기에 또 다른 가능성인 굴 관련 댓글 정도만 남겼구요.
이번에도 뭐가 진의인지 알 수 없어서 또 다른 가능성인 '고세구가 평소처럼 행동(어그로 썸네일)했을 수도 있다.'라고 한겁니다.
+ '4년동안 진심으로 기싸움 한게 한두번이 아닌데 아직도 진의를 모르겠냐'는 댓글이 있길래 뭔가 추가적인 기싸움 클립같은게 있는줄 알았어요. 따로 생방을 챙겨보질 않아서 따로 기싸움 하는 장면을 못봤거든요.
| 64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2:30:46 |
근데 이것 저것 쓰면서 확인해 보니까 비슷한 사건이 벌써 두번째네요. 피드백이 들어가지가 않은건지, 갔는데도 이 모양인건지는 모르겠는데 비슷한 방식으로 또 이러면 굳이 다른 가능성을 봐줄거 같지는 않기는 함.
| 65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2:41:40 |
이 악물고 논란된건은 다 무시하네
다들 초식 초식 하길래 뭔가 했는데 이런거구나
| 66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2:44:47 |
Re 65.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한개 잘못했다고 다른 잘못들이 덮어지는건 아니다라는 발언에 포함되어있다고 봐주시면 좋겠는데요.
제가 언제 쉴드를 쳤습니까. 잘못한건 인정하고 억울한 부분만 콕 찝어야 했다고 한거지.
님이 절 굴단으로 렌즈끼고 보고있는거 아님?
| 67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2:46:29 |
걍 지나가도 되지만 말 얹고가고싶게 하셨음
이사람 원래 이랬다, 이사람 의도를 봐야한다.
이런 말 꺼내면서 해오던 행동도 실드치고, 지금 한 행동도 실드치는데
대상이 실제 하고 있는 역겨운 행위를 보지 않고,
그 저변의 행위자의 저의를 (대중이 알 길도 없고 알 필요도 없는.)
믿던 방향대로 억측하여 그 행위가 좋은 의도라 실드치는게 마치
특정 정치색에 대가리깨진 극단적인 정당 지지자나
종교색에 깊이 물든 종교지지자들이랑 딱 똑같은 말들을 하시네요.
종교 교리가 뭐였든 정당이 내세우는 이념이 뭐였든
그 의도가 중요합니까? 알빱니까? 실제 해왔고 지금 한 행동이
비난받고 욕먹기 딱 좋으니까 욕먹는건데
광적으로 종교를 믿는 사람이나 극단적인 정치색 가진 분들은 꼭
자기네는 이래왔고 이런 교리고 이런 의도고 이런 말을 꼭 하시더라구요
| 68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2:50:42 |
Re 67. itdif (클릭하면 이동)
행위 자체에 대해서도 짚어야죠.
제가 괜히 피드백이라는 단어를 썼겠습니까.
진의는 아닐수 있으니 논란 아님 ㅅㄱ라고 한게 아니잖아요.
| 69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2:53:48 |
오히려 진성 이파리는
지금껏 저사람이 해오던 말들 하던 말들 한 말들
다 기억하고 있어서 지금 하는 무빙보고
개뻔뻔하게 거짓말하고 내숭떠는모습에
정나미가 떨어져서 탈덕하던데
오히려 어중간하게 덕질하던 사람이나
어중간하게 실드치려는 사람일수록
억측이나 의도가 중요하다 하는 식으로
애매한 말만 늘어놓으시더라
| 70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2:54:36 |
제가 언제 잘했다고 했습니까. 진의가 나쁘지 않은거면 앞으로는 조심할 수 있게 가르쳐야 하고 나쁜거면 그냥 포기한다는건데.
잘한거면 피드백 할 필요가 뭐가 있음. 알았어 형 콘이나 이대로만 갑시다 콘 쓰면 땡인데.
| 71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2:59:00 |
걍 저번에 특정 스트리머
합방각재던거 보고 역겨워서 탈팬한사람 이야기 들은게
불과 저번주 금요일인데
이파리 아닌 사람은 그게 왜 문젠지도 몰라서
문제 없다고 실드치고,
이파리는 그게 왜 역겨운지 다 알아서 문제라고 인식하던데
뭐가 거꾸로 돌아가는거같다..
| 72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3:03:07 |
하루종일 커뮤만 쳐다보고 밈 줏어다 쓰는 애가 그것도 모를까요??
피해자한테 합방제의하고 촉각 슈트로 어그로 끈것도 그럴 의도인지 아닌지 모른다고 하실런지
| 73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03:06:29 |
Re 72. 리코리스 (클릭하면 이동)
처음 듣는건데 그럼 그것 좀 링크라도 올려줘요. 알아야 쉴드를 치든가 포기하던가 하지.
| 74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3:10:09 |
4년째 어그로끌어왔으면
걍 저사람이 해오던게 어그로꾼이고 정체성이 어그로꾼인데
여론 안좋을때도 어그로끌다가 욕처먹는걸
쟤 원래 저랬다 가르쳐야한다 ←???
의도가 나쁘지않다 ←???
말 알아듣고 못알아듣고를 지나서
꼴랑 시청자가 정체성을 어그로꾼으로 잡은 애한테 뭘 가르치고
뭘 의도를 실드칩니까.
여론이 안좋을때 저런 행동 한 것도 문제지만
그 여론나빠진 이유도
당장 최근에도 타스트리머랑 자기 엮어대거나
자기 억울하다고 논란 억까멈추라고 하거나 해대서 여론이 나빠진건데.
논란될말 아끼고있는 다른 이세돌멤버랑도
최근 행동거지에 차이가 크거든요.
| 75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3:11:08 |
ㄹㅇ 어중간하게 실드치는사람이 더하다니까
| 76 |
| Lv10 itdif 새내기 | 2025-08-20 03:16:25 |
몇년째 저러고있으면
가르쳐서?(시청자가 가르치는거도 이상함) 고칠거였으면
이미 몇년전에 피드백했을거고
안하고있는거면 걍 정체성이 전성기 철구마냥 어그로끄는거로 잡힌건데,
지금 논란있는 오킹이 방송시작해서
제목에 억까멈춰 이따구로 어그로끌어대는 제목 박는거랑
딱 동급인데 애초에 저런 노선으로 가는 사람을
뭘 일개 시청자 1이 스트리머를 가르치고
어그로 안끌게 변화시키고 좋게좋게 알아듣게 한다는게
말이 되는 소릴 해야지
| 77 |
| Lv01 바닐라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0 03:30:35 |
할말하않~
| 79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03:48:13 |
당장 지네 팬들에게 오지게 사이버불링 당하던 버튜버 있는 걸 뻔히 알텐데도 갑자기 방송내에서 운운하며 이 버튜버 노래 가사에 공감한다~ 이러고 앉아있는 걸 뭘 의도를 확인해야 하나요? 그럴 의도가 있었든 없었든 돌아가는 상황 뻔히 알면서 느닷없이 그러는 건 걍 욕먹어도 싼 행동이잖아요. 4년이 짧은 시간도 아니고 그동안 늘 그랬는데 이제야 욕먹는거면 얼마나 자기들끼리 눈가리고 아웅했는지 알거고ㅋㅋ 지금 말한 내용은 빡게에 있으니까 궁금하시면 보고 오시면 됩니다
| 80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03:47:54 |
어쨌든 욕먹을 짓 해서 까이고 욕먹는건데 뭘 의도에 따라 어쨌느니 뭐라느니 하는 건 걍 초식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 같네요. 사람들이 무슨 아무 이유도 없이 사람들이 싫어하니 같이 싫어하는 게 아니에요 하던 짓이 있고 또 그러니까 욕먹는거지
| 81 |
| Lv45 파높파노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5-08-20 03:57:17 |
8탑

| 82 |
| Lv50 냉묘 그건 제 잔상입니다 | 2025-08-20 06:06:47 |
8탑
어휴
| 83 |
| Lv08 호박별 급성 심근 경색 진단 | 2025-08-20 07:06:28 |
최근에 다른 버튜버 언급하면서 서사 훔쳐가려는 것도 그렇고 인간이 그냥 역겨움 그 자체던데
저거 제목도 그냥 의도적으로 한게 맞을듯.
애초에 어그로 끌던 놈들이 선 잘못타서 떨어지면 개같이 욕처먹는게 한둘도 아니고 쟤만 따로 신경쓸 필요가..?
| 84 |
| Lv53 해달 | 2025-08-20 07:54:52 |
그냥 의도 생각없이 기싸움 자체가 상대 ㅂㅅ만들기 쉬운 행위라,
그런 컨셉이라면 이런 반응도 달게 받아야하지 않을까요?
기싸움은 맞다며.. 그럼 최근 여론 상황에서 눈치없이 또 하면
상황 보던 사람들에게서 좋은 발언 안나오는건 당연지사.
| 85 |
| Lv52 쿄리 | 2025-08-20 08:12:08 |
원페어(9)
배페는 유명한 텔견 사이트라 체중도 당하고 있는데 굴단이 존재하다니
| 86 |
| Lv43 승급실패 자유의 날개 | 2025-08-20 08:18:17 |
A탑
초식 확실하네
최근에 헤비 걸고 넘어진거나 촉각슈트 가지고 글 올린것도 있었는데
그런거 다 모르겟고 의도를 봐야한다 이래버리네
| 87 |
| Lv52 고물 평범한 | 2025-08-20 08:22:08 |
북한도 911때는 가만히있었는데
스코프쪼여져있는데 어그로끌어놓고 안 혼나길 바란거?
| 88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08:30:02 |
Re 66.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Re 6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그놈의 피드백은 님이 무슨 그분 가족친지도 아니고 애초에 들어먹지도 않겠지만 직접 넣으시던 말던 알아서 하실일이구요.
피드백이 소용없다는 증거 달래서 드렸더니 또 피드백에 가능성 운운하고 있으니...
설득력 없는 설득인건 좀 인정하시는게
| 89 |
| Lv52 둥실라이드 윷놀이 브레이커 | 2025-08-20 08:32:13 |
굴런가?
| 91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0 09:04:50 |
Re 7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저도 생각을 잘못했네요
시끌벅적에 몇개나 올라온 글을 못봤다고 주장하는 시점에서
그냥 -굴- 치고 지나갔어야 했는데
| 93 |
| Lv12 프라나스 인기가 느껴지는 | 2025-08-20 09:27:58 |
혹시 니들끼리 이렇게 싸워라 하고 의도를..???
| 94 |
| Lv12 Isolet 새내기 | 2025-08-20 09:35:43 |
댓글 읽어보면서 의문인건데.. 그 어그로를 끌다가 맞은게 작년 버츄페이지 않나요..? 본인도 끝나고 아니다싶어서 다시보기 칼삭제했던
| 95 |
| Lv08 김공책 ㅎㅎㅎ | 2025-08-20 09:45:32 |
-굴-
| 96 |
| Lv56 건설회사 아가씨 SATELLA News Network | 2025-08-20 09:58:28 |
6 + 3 = 9

| 98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0 10:53:56 |
혐오의 대상이랑 똑같이 되지말라면서 하는짓들은 지들이 그 혐오의대상처럼굴어놓고 나혐오하지마 쟤혐오하지마 하면 누가 그걸 곱게보는지 정말로 궁금하긴함
| 99 |
| Lv05 하이보리안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0 10:59:18 |
겁나 꼴보기싫네
| 100 |
| Lv49 영길 새내기 | 2025-08-20 11:03:48 |
10탑
와 ㅋㅋㅋㅋㅋㅋ 미친다 미쳐
| 101 |
| Lv48 선라이트비타민D 느낌 주는 방법을 아는 | 2025-08-20 11:05:45 |
고추가렵당
| 102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0 11:20:24 |
Re 7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님이 이렇게 억지쉴드 치는거 그쪽 수장인 우왁굳이 제발 하지 말고 가만히 있어달라고 한 딱 그겁니다
말이 안되는걸로 계속 변명해주려고 하면 사람들은 아 그렇구나 쟤가 억울하겠구나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죠. 더 안좋게 생각하고 뭔가 더 있나 캐보려고 하지
결국은 본인이 좋아하는 그사람들을 더 사지로 내몰고 있는 거에요. 이 글도 한 10~20댓이면 끝났을텐데 님이 반박한거 하나로 100댓까지 가서 이슈 1페이지에 들어가 버렸잖아요? 지능적인 안티팬이시면 완전 대성공 하신거니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그들의 파멸을 위해 말도 안되는 쉴드를 계속해서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딱 보니까 그게 목적이신거 같으니까요
| 103 |
| Lv51 루미네 철권 루키 | 2025-08-20 11:20:51 |
트리플(6)
와 씨 나 최근에 열심히 살았나보다 이런 개꿀잼 성지가 있었네 ㅋㅋㅋㅋㅋㅋ
인터넷 두달째 재미있어지는중 ㅋㅋㅋㅋㅋㅋㅋㅋ
| 104 |
| Lv07 테리가좋아여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0 11:20:57 |
요즘 와룡은 지력이 닞구나
| 105 |
| Lv51 유리 배페가 아파요 | 2025-08-20 11:28:08 |
플러쉬(스페이드 J)

| 106 |
| Lv51 유리 배페가 아파요 | 2025-08-20 11:28:16 |
오예스
| 107 |
| Lv48 네프렝 관심분야가 다양한 | 2025-08-20 11:34:08 |
원페어(8)
| 108 |
| Lv53 스피리츄얼파워 자유의 날개 | 2025-08-20 11:38:30 |
Q탑
| 109 |
| Lv60 Yamazaki Win! 로티플 브레이커 | 2025-08-20 11:39:49 |
A탑
| 110 |
| Lv50 무명왕김무명 새내기 | 2025-08-20 12:06:30 |
내가 가만히 있으라고 했잖아!!!!!
| 111 |
| Lv51 Pfizer 새내기 | 2025-08-20 12:11:08 |
A탑
케인인님도 장난전화와 스캠은 사과 하셨어요
| 112 |
| Lv46 zealotsut 커미션 받아요 | 2025-08-20 12:21:01 |
크아악
| 113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2:23:57 |
Re 88. 스피어 (클릭하면 이동)
어중간하게 알아서 그런거라는 저 윗분 말씀이 맞아요. 잘 모릅니다.
나무위키 실검으로 알게되어 유투브 몇개 보다가 관심가서 방송 찍먹 후 포기. 이후 유투브 편집 영상 뜨면 보는 정도입니다.
왁물원은 방송 찍먹하던 당시 스케쥴 확인차 가입했구요. 그나마도 우왁굳의 비판 금지 정책 마음에 안듬+카페 회원들이랑 성향 안맞음+생방송 시청 포기까지 겹치면서 안들어가게 됐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는 커녕 굿즈하나 안샀고 돈 안드는 온라인 콘서트도 재미없어서 패스했어요. 팬이라고 하기엔 민망하고 기껏해야 유투브 구독자 정도죠.
그래서 좀 억울한 면이 있어요. 진짜 좋아서 쉴드친게 아니라 알고 있는 지식(유투브 편집 영상+관련 클립+나무위키+배페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글)선에서 고세구는 우왁굳바라기+방송에 미친자+천성 어그로꾼으로 봐서.
그래서 '별 생각없이 평소대로 어그로를 끈 것 아닌가'라고 생각을 한거고 평소에 어그로 많이 끌었다는 언급을 한거거든요.
한때 깊게 빠졌거나 그런 사람과 연락이 닿으시는 분이라면야 제가 모르는 고세구의 민낯을 아실 수 있죠. 그걸로 사건을 판단을 하실 수도 있구요.
근데 그러면 그 판단 근거를 좀 알려주실 수 있지 않나요? 제가 의견을 바꿀 생각이 없다고 한게 아니잖아요. 그냥 몰라서 아는 한도내에서 판단한거잖습니까.
중간에 나무위키에 올라온 것 말고 추가로 논란된게 있냐고 물어보니까 딱히 대답도 안나오다가 끝날때쯤 되어서야 한두개 나오드만요.
촉각수트니, 피해자랑 뭘 했느니 하는 얘기 방금 알았습니다.
제가 뭐 이러저러한 커뮤니티 돌아다니면서 풍문 줏어듣는 사람이면 모르겠는데 커뮤는 이거 하나하고 추가해봐야 나무위킵니다. 거기에서 안나온 내용은 몰라요.
잘모르니까 아는 선에서 판단을 한거구요.
당장 이 글이 고세구 논란을 총정리한 글도 아니고, 이전에 고세구가 싸잡아서 날조라고 발언한 것을 비판하고자 연장선상에서 유투브 썸네일 하나 올라온게 다인데, 그때 '굴포차 때매 억울하다고 한건가'라고 생각한 사람이 판단을 바꿀 무언가가 있었나요? 없으면 저 또한 연장선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거죠.
뭐 내가 일일히 떠먹여 줘야하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고세구급으로 언급 많은 사람의 정보를 찾으려면 최소한의 키워드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전 그런 지식도 없었구요. 따로 고소 걱정이라도 하신건가요?
| 114 |
| Lv31 辛男 문어 | 2025-08-20 12:28:18 |

| 115 |
| Lv53 해달 | 2025-08-20 12:31:47 |

| 116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2:34:28 |
Re 11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대체 어중간하게 잘 모르시는데 왜 나서신거임??
| 117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2:37:12 |
ㅋㅋ더 얼탱이가 없네 왜 잘 모르는데 그냥 자기가 조금 줏어들은 정보가지고 해당 스트리머의 의도니 심정이니 알아야 한다고 꾸역꾸역 말씀하신건지ㅋㅋ 그냥 잘 모르면 다가 아니에요
| 118 |
| Lv22 산다화 새내기 | 2025-08-20 12:40:10 |

| 119 |
| Lv50 님프 새내기 | 2025-08-20 12:53:46 |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
| 120 |
| Lv48 Hank 자유의 날개 | 2025-08-20 12:57:14 |
9탑

| 121 |
| Lv53 안능하제옇! 고급 작성자 | 2025-08-20 13:02:17 |

| 122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13:12:09 |
Re 113.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잘 모르시는데 얘가 어그로 맨날 끌던애라고 하시면서 쉴드친건 뭐... 넘어갑시다.
근데 나무위키는 보셨다면서요? 당장 나무위키에 적힌게 2건,
네 고작 2건인 그것도 충분히 판단재료가 되실텐데 판단재료에 넣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셨잖아요?
애초에 이것도 판단재료에 넣을 생각이 없으신데 뭘 더 설명해야합니까
| 123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0 13:10:46 |
이게 모르셨다하니 말씀을 드리겠는데
나무위키는 지네팬덤이 꾸준히 밀어버릴려고 노력중이라 거기 없고 좀많아서 퍼오는 사람도 엄두가 안나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최근 2달간 선생님처럼 ㅇㅁㅇ이나 배페만 보시던 사람들중에선 이게 뭔일이야 하는 분들이 몇분 계셔서 하는말인데
그분들이 전부 했던 행동들이 오늘까지 선생님이 하셨던 행동들이랑 완벽하게 똑같으니까 사람들이 더 날서있는게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저도 똑같이 그분들마다 말씀드린게 있는데
지금 잘 모르시면 그냥 조용히 계시는게 나으실겁니다
ㄱㅅㄱ씨가 여태 해놓은거 재조명만으로도 여지가 없으니까요
| 124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3:31:57 |
탬플릿이니 뭐니 잘못한건 두루뭉술하게 넘어간다고 해서 이것도 정리하겠습니다.
댓글 달면서 추가된 내용은 당시에는 몰랐으니 제외하고 그때 그 시점에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은 우왁굳+이세돌+이파리(굴단) 비판과 논란 나무위키 문서정도가 다입니다. 배페에서 논란 정리해주시는 분들 글 따라가기는 했는데 거기서 추가적으로 뭘 더 알지는 못했어요. 여하튼 내용을 살펴보면 고세구 관련 논란은
1.버츄페 운영미숙+저작권 침해 논란
2.세구라이드 억지밈 논란
3.팝업스토어 테러 예고 사건
4.작업자 임금 통보식 삭감+열정페이.
이렇게 네개인데, 2번은 지들 팬 단속하는 내용이니 따지고보면 고세구 논란이 아니라 이파리 논란인거고, 3번은 고세구가 피해자죠.
종합해보면 고세구의 온전한 잘못은 1, 4입니다. 적어도 나무위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는 그래요.
그럼 저기에서 고세구가 뭘 잘못했냐하면,
1번의 경우 지 팬들이 깽판칠걸 예상 못함+후보에 오른 사람들과 사전 협의X(저작권 이슈도 이쪽에 포함된다고 생각)+추후에 사과없이 뭉개고 감 정도로봐요.
권위가 없다(네가 뭔데 평가함?)는 비판은 본인이 콘텐츠 취지를 '버투버들끼리 모여 후보자들의 재밌는 영상을 함께 보며 친목을 다지기 위함이다'+'다큐 요소를 최대한 빼겠다. 상 종류를 다양하게 하겠다.'라고 한 발언을 통해 해소되었다고 봤구요.
4번의 경우야 더 말할게 있나요.
돈 못버는 사람도 아니고 양이 많아서 지출할 돈이 많았던 상황도 아닌데 그짝 사장이 작업자 페이 줄이는거 따라하다가 이미지 박살낸거잖음. 이걸 누가 쉴드침.
결국 해당 논란에서 문제될 것들을 정리하면 생각없이 콘텐츠를 기획해서 사달(팬들 깽판+사전 협의 없음)이 남+사장 따라 작업자 한테 함부로 대함+사과 안함입니다.
고세구가 평소에 어떤 사람인지 잘 아셨던 분이라면야 저 두 사건 +사과 안함이 인성 판단의 주요 증거겠습니다만,
저거빼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름+유투브에서 편집된 스트리머의 이미지만 가지고 있는 저같은 사람은 '그냥 평소처럼 생각없이 행동하다가 일이 터진건가?'라고 볼 수 있지 않나요?
평소에 고세구가 기싸움을 얼마나 했는지 알면서<-생방송 안봐서 모릅니다. 제가 평소에도 어그로를 끌었다고 발언한건 유투브만 봐도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러저러한 논란이 있는데 그건 왜 무시함?<- 배페or나무위키에 안올라오면 모릅니다. 사건 인식조차 못한거지 무시한게 아니구요. 이런게 있으면 알려달라고 했던겁니다.
+진의가 그렇게 중요하냐? 잘못된 행동 만으로도 비판할 수 있는거 아니냐?
저 또한 진의 여부와 상관없이 행동 그 자체만으로 평가받고 비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진의 여부에 따라 비판의 '강도'는 달라진다고 생각해요.
초반에 글이 묻혔는데 제 생각은 처음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사람이 죽었다'라는 결과는 같아도 살해하려는 의도가 있냐 없냐에 따라 살인이냐 과실치사냐가 갈리잖아요.
당장 형량부터가 과실치사는 2년 이하 금고, 700만원 이하의 벌금인데 살인은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입니다.
사람이 죽었으니 살해 의도 판단 없이 무조건 살인죄로 보는게 맞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봐요. 그래서 진의가 중요하다고 말한거고 그 일환으로 진의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들을 물어봤었던거구요.
만족스러운 답을 얻기 전까지 '진의를 알 수 없는 시점에서는 과실치사(행동 자체의 비판)급 형량을 주자'는 식으로 얘기한겁니다. 무죄추정이라는 이름으로 덮고 가자는게 아니라요.
비판 적게 했다가 나중에 더 큰 잘못이라는게(이 경우는 날조를 기싸움 용도로 쓴거겠죠.) 드러나면 어쩔거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게 드러나면 그때 비판해도 늦지 않다고 봐요.
진짜 법정 가는 것도 아니고 굳이 일사부재리 원칙 지킬 필요가 있나요?
| 125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36:02 |
저기 배페 빡게에도 하나 올라왔구요ㅋㅋ 그러니까 지금까지의 일에 대해서 왜 잘 모르는데 나서시냐구요 계속 살인 과실치사도르 하시는데 여기가 진짜 법정가는 것도 아니고 그깟 예가 필요한가요? 걍 몹쓸 짓 해서 욕쳐먹는데 본인이 잘 몰라서 나섰다가 꾸역꾸역 린치당하니까 존심세우는걸로밖에 안 보여요ㅋㅋ
| 126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38:25 |
그리고 대체 어떤 평범한 사람이 1번~4번을 인지한 채로 '생각없이 행동하다 사고쳤나?' 라고 생각하나요? 얘 이런 애구나 라는 생각이 들지 님이 어떻게 생각하건 그건 님 마음대로인데 다들 인성터졌다고 인지하고 있는 글에다가 와서 본인이 제대로 인지도 못한거가져다가 억쉴을 치시는지 걍 얼~탱이가 없음
| 127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3:38:52 |
Re 117. 봇치 (클릭하면 이동)
좀 아시는 분들이 모르는 사람 알려주시면 뭐 큰일나나요?
아는 한에서만 판단한거지 내 말이 다 맞고 니말이 틀리다라고 한게 아니잖아요.
잘못된 정보로 판단을 잘못한거면 관련 지적을 해주시면 되죠. 100퍼 모르면 ㄹㅇㅋㅋ만 치면서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게 맞아요 그럼?
| 128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39:16 |
지금 여기 상당수의 사람들이 객관적인 이유 증거 다 들이밀고 있는데도 꿋꿋하시면 예 뭐 화이팅하십쇼ㅎㅎ
| 129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39:48 |
Re 127.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 누가 보면 여기 글에서 아무도 안 알려준 줄 알겠음
| 130 |
| Lv51 루미네 철권 루키 | 2025-08-20 13:44:12 |
여러분 제가 해결방안을 떠올렸습니다
바로 나무위키에요!
여기서 검색을 조금만 해도 다 나오니까
나무위키를 보면 되는겁니다! 어때요!
정말 쉽죠! 그러니 핑거 프린세스는 이제 그만~
| 131 |
| Lv52 뱀술 | 2025-08-20 13:45:17 |
'장비'
| 13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4:17:14 |
Re 129. 봇치 (클릭하면 이동)
나무위키에 적힌 정보정도는 알고 있었다고 얘기했고 그럼에도 판단을 그렇게 한건데 거기서 나무위키 정보 다시 가져오면 새로운거 가르쳐 준건가요? 촉각슈트니 뭐니 나중에 나왔잖아요. 그 이후에 쉴드처럼 보이는 글도 안썼고.
나중에 올린 글 두개는 제가 왜 그때 그런 판단을 했는지 알리기 위한 글입니다.
| 133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48:46 |
Re 13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제 생각은 처음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는 뭐 어디 한 3시간 전에 나온 답변인지.....
| 134 |
| Lv45 청은 압도적인 힘 | 2025-08-20 13:50:48 |
원페어(8)
굴단새끼들 지들이 사이버 힐링한건 생각도 안하고
지들 빠는 버튜버 한대 쳐맞을때마다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렝가마냥 헐레벌떡 뛰어와서
이악물고 아닌데요? 모르는데요? 원래 그런앤데요 하는거 보면 단전에서 백회혈까지 개쌍욕이 올라오는거 같다
난 니새끼들땜에 내 오시 졸업당했다고 ㅅㅂ
뭔 지금하는짓이 문제라는데 맨날 일부의 일탈임; 팩트를 따져보면 다름; 이딴소리하고 있지
신천지세요?
| 135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53:32 |
아니 걍 다른 사람들 전부가 얘는 이미 돌맞을 행동 한 애고 지금도 돌맞을 행동 해서 돌맞고 있다 (이게 기싸움 의도인지 아닌지는 생략하더라도 지금 분위기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음이 분명한 상태에서 굳이 충분히 오해살 수 있는 행동을 함) 에 제대로 인지도 못하신 분이 잠깐!!! 난 얘를 봤더니 걍 평소에 나대는 애라고 생각하는데 얘의 의도가 어떤지 생각해보고 진정하자ㅎㅎ 하는게 이게 맞나요?
| 136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3:55:13 |
Re 133. 봇치 (클릭하면 이동)
고세구가 잘못안했을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바뀌지 않았다가 아니라 진의 파악이 중요하다, 잘못한 만큼만 까야한다라는 의미에서 쓴겁니다.
그 진의 파악을 위해 다른 행적을 물어본거구요. 그 문장밑에 곁들인 글이 쉴드로 보이시나봐요.
| 137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55:48 |
Re 136.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저만 쉴드로 생각하면 모르겠는데 여기 댓글이 132개 되어가고 있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ㅎㅎ
| 138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56:30 |
벽에 대고 이야기해도 이것보단 이야기 잘 통하겠음
| 139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3:56:36 |
Re 135. 봇치 (클릭하면 이동)
돌 던지지 말랬나요? 왜 넘겨짚으심? 님은 과실치사를 무죄로 치시나?
| 140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57:59 |
Re 139.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본인은 해당 스트리머에 대한 논란 및 사건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채 안 넘겨짚으셨구요?ㅋㅋ
| 141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3:58:01 |
Re 137. 봇치 (클릭하면 이동)
그래서 길게 앞뒤 상황 알 수 있게 다시 쓴거잖아요.
글 솜씨가 부족해서 그렇게 해석하신거라면야 얼마든 보충하겠습니다.
| 142 |
| Lv46 일반인 풀하우스 브레이커 | 2025-08-20 13:58:51 |
진의는 내 알바 아니고 그냥 깔건데요? 깔깔마녀 깔깔
| 143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3:59:16 |
Re 141.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여기 사람들이 바보들도 아니고 그냥 분위기에만 휩쓸려서 님 굴임? 거리겠어요? 넘겨짚지좀 마세요;
| 144 |
| Lv43 봇치 기타리스트 | 2025-08-20 14:02:10 |
진짜 계속 같은 말 반복하기 너무 지치니까 그만할랍니다 진짜 한번이라도 왜 다른 분들이 본인 말에 이렇게 화났는지 생각좀 해보시길 바람
| 145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4:06:48 |
Re 140. 봇치 (클릭하면 이동)
님말이 맞을 수 도 있지만 뭔래부터 그러던 애니 다른 가능성도 있지 않나. 내가 모르는게 있으면 알려달라가 넘겨짚은거에요?
나무위키 보고도 저래 생각하는거니 백약이 무효다 그러니 나무위키 문서 이상 안알려줌보단 낫지 않나요?
| 146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4:03:09 |
그걸 넘겨짚은거라고 보신거면 할말이 없네요. 잘 알겠습니다.
| 147 |
| Lv52 luciola 스트레이트 플러쉬 브레이커 | 2025-08-20 14:06:00 |
원페어(2)
걍 최근 무인도인가 바닷가에서 라방키고
요즘 이파리들 힘들지? 그거 다 날조다 이겨내자 화이팅
이러면서 기싸움 함 조지고
유튭 제목 썸네일로 저 염병을 한거만 봐도
ㅋㅋ...
| 148 |
| Lv51 스피어 궁지에 몰려본게시글 작성자 | 2025-08-20 14:17:38 |
Re 124.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팬 관리, 단속 안하는거도 공통적으로 비난받는 요소인데 이게 포함 안된다는거에서 그냥 쭉 내렸습니다
네 정말 아무것도 모르시네요. 모르면서 아는척 하지 마시고 그냥 갈길 가세요 더 보태지 말고
| 149 |
| Lv54 스미레 | 2025-08-20 14:19:08 |
Re 145.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본인이 보셨다는 배페에 관련 내용 꽤 많이 올라왔고,
우연찮게 못봤더라도 구글에 고세구 논란만 검색해도 1~3페이지 안에 나무위키에 안나온 내용도 나오는 와중에
왜 굳이 여기서 140플이 될때까지 알려달라만 반복하시는지 모르겠고
나는 잘 모르지만 얘는 원래 그런 애니까 그를 감안하고 의도를 파악한 뒤에 돌을 던지자는,
왜 안알아보고 그러시지? 원래 그렇다는걸 왜 자꾸 반복하지? 쉴드인가? 의심을 왜 사서 하시는지 모르겠음
제가 굳이 제갈량님한테 색안경 끼고 있을 이유는 없잖아요?
그런데 지금 반복되는 댓글은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야 모르겠지만
'난 몰라, 검색할 생각 없어 + 원래 그런 애니까 감안해야해+너네는 의도를 파악하지 않고 돌을 던지는 놈들이구나?'
라고 보이고 있습니다.
| 150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4:29:43 |
Re 149. 스미레 (클릭하면 이동)
구글 검색정돈 해봤죠. 근데 막상 고세구 인성 논란 쳐보니까 같은 멤버 비챤 억지로 괴롭혀, 뜬금없이 전화걸어서 닥쳐반복 ㄷㄷ 르르땅 얼마나 무서웠을까 같은 똥 글이 바로 뜨더라구요.
그래서 뭔가 특별한 키워드가 필요한줄 알았죠.
고세구 논란만 치면 일주일 전 기사들만 주야장천 떴음
| 151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0 14:27:29 |
Re 146.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아니 알려주면 덧나냐는데
너무많아요...........
저거말고도 vr챗 맵 무단사용
폐급시상식
하꼬컨설팅으로 사람묻기
헤비언급
무인도에서 날조드립으로 ㅇㅇㄱ도하지말라하는 뻐대기를 본인이 시전
이정도키워드만 던지고 갈테니 알아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 152 |
| Lv52 제갈량 로그인하기 귀찮은 | 2025-08-20 14:28:44 |
Re 151. SwingBlaze (클릭하면 이동)
감사합니다
| 153 |
| Lv12 Isolet 새내기 | 2025-08-20 14:29:55 |
Re 151. SwingBlaze (클릭하면 이동)
커버곡음원 무단공유도 추가요
| 154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0 14:31:06 |
Re 153. Isolet (클릭하면 이동)
아맞네 까먹고있었음
Re 152. 제갈량 (클릭하면 이동)
팬서비스곡 무단스토리도용도 추가하시면 되겠네요
| 156 |
| Lv49 한수 우리들의 친구 | 2025-08-20 15:06:05 |
원페어(4)
| 157 |
| Lv48 선라이트비타민D 느낌 주는 방법을 아는 | 2025-08-20 15:56:10 |
이게 이정도 올 일이었나 투명하다 투명해
| 158 |
| Lv49 몷?루페코 ㅎㅎㅎ | 2025-08-20 17:17:55 |

| 159 |
| Lv31 Moonstrider 글 좀 읽을 줄 아는 | 2025-08-20 18:43:19 |
이딴게...제갈량?
비록 드레퓌스 사건이라는 예외가 있긴 하지만 그건 극히 드문 경우고.
보통 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을 욕하고 있으면 99%의 확률로 그건 자신이 잘못한거임.
어떻게 제갈량이 이런걸 몰라 ㄷ
| 160 |
| Lv49 영길 새내기 | 2025-08-20 22:01:49 |
아니 또 이어진다고?
| 161 |
| Lv45 바렐 격겜 유머는 다른 곳에서 | 2025-08-20 22:15:55 |
어우씨발 이빨 아드득 빠드득 부딫히는 소리가 글에서 들리네 ㅋㅋㅋㅋㅋ
| 162 |
| Lv56 건설회사 아가씨 SATELLA News Network | 2025-08-20 23:09:22 |
뭐야 이거 아직도 불 안 꺼짐?
| 163 |
| Lv22 산다화 새내기 | 2025-08-20 23:35:48 |

| 164 |
| Lv07 테리가좋아여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1 01:00:56 |
와룡 지력 10 이슈
| 165 |
| Lv46 키리츠구 자유의 날개 | 2025-08-21 01:09:26 |

| 166 |
| Lv50 별 코인을 굴려본 | 2025-08-21 01:12:11 |
위연마렵네 ㄹㅇ
| 167 |
| Lv52 바르고고운말476 ㅉㅈㅈ | 2025-08-21 01:40:14 |
A탑
오우야
| 168 |
| Lv46 Nevermore 강제 탈퇴 직전의 | 2025-08-21 02:21:48 |
K탑
| 169 |
| Lv45 marvelous 심의에 걸릴까 불안한 | 2025-08-21 03:11:01 |
원페어(6)
| 170 |
| Lv43 스플래툰3 궁지에 몰려본 | 2025-08-21 07:43:52 |
읽다 포기했는데 결국 원하는게모임? 억울하다?
당하고 쥐어짜여서 억울한사람들이 더 많을텐데~~
| 171 |
| Lv43 소금병 눈팅하고 있는 | 2025-08-21 08:45:24 |
굴평
| 172 |
| Lv09 Tag 내 글이 마음에 안 드는 | 2025-08-21 20:38:19 |
원페어(3)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
모르면 배우면 된다
무식이 자랑은 아니다
| 173 |
| Lv41 리로드 운영자 없을 때 달린다 | 2025-08-21 23:16:07 |
원래 그러던 인간이던 말던 사려야할 때라는건 누구보다 잘 알거나 알아야할 인물인데
눈치가 없는거던 진짜 기싸움 의도건 곱게 보일 수가 없죠
| 174 |
| Lv07 끼요요욧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2 08:00:49 |
어리둥절하면서 댓글이 왜이리 많나하고 봤더니 ㅋㅋ
| 175 |
| Lv49 미나토자키 사나 성인 | 2025-08-22 13:44:06 |
제갈량님은 닉값을 못하시는거같아요
우리 승상이 저럴리가 없어
| 176 |
| Lv46 [kp] 타이틀 브레이커 | 2025-08-22 23:16:28 |
아우 걍 서로 좋은말이나 했으면 좋겠다
스트레스 확받네
| 177 |
| Lv01 gOsu!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3 11:25:01 |
나는 그냥 왁타버스 관련 글 안봤으면 좋겠어요. 처음엔 나도 뭐라도 해명하거나 했음 좋겠는데 당사자들은 그럴 생각 없는데 왜 자꾸들 열내면서 감정소모하는지 모르겠네 ㅋㅋㅋㅋㅋ 걍 저작권료 60억이니 뭐니, 굴단 왁물원 깽판치든 뭐든 알아서 하라 그러고 내가 좋아하는 거에만 집중들 합시다.
| 178 |
| Lv05 DevLamb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3 12:17:58 |
ㅇㅇㄱ 관련 글이 이슈목록에 올라오면
누가 형편없는 실드로 굴단으로 까발려졌을지를 기대하면서 들어오게 된다
| 179 |
| Lv50 마늘맛 나만 이렇게 힘들까 | 2025-08-24 11:38:26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내가 좋아하는거에 집중 못하게 방해하는게 ㅇㅇㄱ이랑 ㅇㅍㄹ들이라서..
| 180 |
| Lv37 칼벵 날 기억하니 | 2025-08-24 12:43:50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내가 좋아하는걸 괴롭히고있는걸 알아버렸음+ 한두군데가 아님
| 182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4 17:28:22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그럼 안보고 그냥 가시면 됨
저희는 얘네가 저지른 짓을 고발하고 같이 분개하면서 까는걸 즐기구요
| 183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5 01:05:47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인제사?
나무위키운영진이고 나발이고 팬덤으로 찍누하면서 내가 좋아하던거 쥐잡듯이 잡는게 걔네였는데?
| 184 |
| Lv04 뇜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5 01:52:30 |
진자 바퀴벌레 처럼 하나씩 튀어나오는구나
| 185 |
| Lv02 우마뾰이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5 04:48:55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님 그 초식 너무 까발려졌는데요
| 186 |
| Lv52 둥실라이드 윷놀이 브레이커 | 2025-08-25 07:25:17 |
짱룡십팔장 제1초식 갤떡 재미없네
| 187 |
| Lv48 아슈 베스트셀러 | 2025-08-25 08:50:10 |
굴단특 자기들이 아무 짓도 안하고 선량한 피해자인줄 알음
| 188 |
| Lv45 클럽가는어린이 새내기 | 2025-08-25 11:52:20 |
쉴드 계속치다가 불리하니까 자기는 사실 잘몰랐다라는것도 짜치고
그냥 대중들이 다 까니까 나는 아닌거같은데~ 하면서 힙스터인척하고싶으셧던거에요?
흐미
| 189 |
| Lv01 gOsu!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5 19:05:41 |
Re 185. 우마뾰이 (클릭하면 이동)
설마설마했더니 어느순간 내가 이파리가 되어버린 건에 대하여 ㅋㅋㅋㅋ
전 그냥 왁타버스가 꼴도 보기 싫다니까요? 스텔팬이라서 이파리 잼민이들이 자꾸 긁어댄거 짜증나서 논란으로도 보기 싫다구요. 근데 걍 보기 싫다는 거에 이렇게 수많은 집단 린치를 가해주시다니 ㄷㄷ
또 이렇게 적으면 위장스텔팬이니 몰이하실거면 알아서 차단박으십쇼 ㅋㅋ
| 190 |
| Lv41 리코리스 눈팅하고 있는 | 2025-08-26 00:14:19 |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스텔팬 가면 놀이는 유구한 전통이라 껀덕지 안잡히려면 그냥 댓을 쓰지 말으셔야 했음..
| 191 |
| Lv12 샤디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6 01:59:25 |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님한테 아무도 이파리라고 한적 없는데요
그리고 보기싫다는 의견에 싫어요만 달렸을 뿐인데 이게 집단 린치인가요? 이파리들은 더 심한 사이버불링을 전방위적으로 하던데...
님이 그냥 단 댓글 하나에 싫어요와 의견 몇개 달린거에 이렇게 화가 나시는데 그걸 몇년동안 당해왔던 사람들의 분노는 어떨거 같으세요?
| 192 |
| Lv03 GOUT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6 08:53:52 |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깽판치든 알아서 하라고 두면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이러시나? 님 진짜 스텔팬 맞음? 진짜 스텔팬이면 이따위 소리 할 수가 없음 ㄷㄷ;;;
| 193 |
| Lv02 우마뾰이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8-26 10:09:55 |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굴단 초식이라고만했지 스텔이고 뭐고 반응 너무 투명한데요
잘 모르는 분야인데 빠삭하신데요ㅎㅎ
| 194 |
| Lv50 무명왕김무명 새내기 | 2025-08-26 10:17:51 |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굴단 초식이라니까 갑자기 스텔팬 어쩌구는 왜 나오시는지... 이런상황에서 스텔라이브 이야기 꺼내는거 스텔라이브 팬들이 제일 싫어할텐데 ㅎㅎ; 펨코 굴단들도 이제 잘 안쓰는 초식을 아직 쓰시면 ㅜㅜ
| 195 |
| Lv51 액션RPG 삐약 삐약 | 2025-08-26 10:28:52 |
K탑
밭갈이도 머리가 좋아야 하지
| 196 |
| Lv46 개꿀잼몰카인가? 신문 배달원 | 2025-08-26 11:25:36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밭갈이따리 밭갈따 신나는 노래~
| 198 |
| Lv43 승급실패 자유의 날개 | 2025-08-26 11:27:13 |
굴단 초식 투명하네 진짜 ㅋㅋㅋㅋㅋ
뭐 교육이라도 받나
| 199 |
| Lv12 Isolet 새내기 | 2025-08-26 11:30:36 |
말꼬리잡는거같긴한데 스텔팬은 파스텔이란 명칭있는데 굳이 공식명칭을 말안하시고 이세돌팬명칭인 이파리는 바로말하시는거 보니 가면의심이
| 200 |
| Lv11 시죠 타카네 새내기 | 2025-08-26 11:44:13 |
다 끝난 얘기였는데 뒤늦게와서 나는 다 꼴도 보기도 싫다는건 어쩌라고?
| 201 |
| Lv46 키리츠구 자유의 날개 | 2025-08-26 12:24:17 |

| 202 |
| Lv51 SwingBlaze 포카드 브레이커 | 2025-08-26 14:37:03 |
Re 177. gOsu! (클릭하면 이동)
Re 189. gOsu! (클릭하면 이동)
네 전 당신같은사람 글이 같이 꼴뵈기싫어요
| 203 |
| Lv48 Hank 자유의 날개 | 2025-08-26 15:31:42 |
영택씨 계신교?
영택시 안계신교?
| 204 |
| Lv53 수 | 2025-08-26 15:33:57 |
A탑
농담따먹기로 능지이슈 능지이슈 했는데 진짜 능지이슈였고
| 205 |
| Lv08 김공책 ㅎㅎㅎ | 2025-08-26 17:09:12 |
와 아직도 껀덕지가 있네 ㅋㅋㅋㅋㅋ
| 207 |
| Lv51 Pfizer 새내기 | 2025-08-28 20:43:48 |
지금 같은 상황에서
나 스텔팬인데 이파리 떡밥 지겹다 = 나 남자인데 군캉스는 팩트아님?
| 208 |
| Lv23 산다화 새내기 | 2025-08-27 00:51:36 |
A탑
나 ~인데 (아님)
| 209 |
| Lv09 Tag 내 글이 마음에 안 드는 | 2025-08-27 11:22:52 |
Re 207. Pfizer (클릭하면 이동)
ㅔ? 남자인데~가 아니라?
| 211 |
| Lv51 Pfizer 새내기 | 2025-08-28 20:43:27 |
Re 209. Tag (클릭하면 이동)

| 212 |
| Lv50 냉묘 그건 제 잔상입니다 | 2025-09-01 23:44:16 |
와 여기 아직도 불타고있었네
| 213 |
| Lv05 노오력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 2025-09-02 04:20:22 |
버튜버 1도 모르고 관심도 없지만, 이게 매일 언급되는거 보면 크긴 큰 이슈인가보네
![]() |
기타(ETC) 게시판 관리 기준 (v 21.1.1) (21) |
|
2016-02-09 12:33:33 |
438503 |
![]() |
게임관련 게시물들은 게임 게시판쪽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32 (40) |
|
2016-06-18 09:44:28 |
242519 |
![]() |
혐오 표현에 대한 운영진 입장입니다 +24 (78) |
|
2021-06-05 00:56:34 |
118253 |
![]() |
분노를 유도하는 게시물은 열받는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17 (39) |
|
2022-07-17 15:21:38 |
117593 |
| 313,174 |
치지직에서 같이보기로 가져왔으면 하는 애니 월드컵
+2
|
|
16:02:22 | 162 |
| 313,173 |
![]() 카드캡터체리가 이상한 이유
+2 (1)
|
|
16:00:52 | 229 |
| 313,172 |
싸이트 오류 451에 대해서 알아보자
+7
|
|
15:29:48 | 426 |
| 313,171 |
![]() 아무도 안궁금한 ㅇㅇㄱ 광고근황
+14
|
|
15:00:17 | 651 |
| 313,170 |
![]() ![]() 월요일에 주식팔면 안되는 이유
+3
|
|
14:47:52 | 400 |
| 313,169 |
[@]사사키 치에 4
+3
|
|
14:10:50 | 102 |
| 313,168 |
현대식으로 요약한 인조와 소현세자
+5
|
|
13:20:41 | 753 |
| 313,167 |
요 정 출 현
+10
|
|
12:47:01 | 629 |
| 313,166 |
대륙의 로봇 격투기
+5
|
|
11:52:21 | 480 |
| 313,165 |
![]() 거제 견제들어간 제주
+12
|
|
10:50:30 | 746 |
| 313,164 |
![]() 거제5센치미터(리센느 거제편 팬메이드영상)
+2
|
|
10:41:48 | 231 |
| 313,163 |
유튜브 뮤직 3월~5월 리캡
+7 (14)
|
|
10:19:47 | 553 |
| 313,162 |
버)유니 롤하는중 개쩌는 한국어 실력
+5 (3)
|
|
09:53:58 | 620 |
| 313,161 |
한화이글스 비트게임
+1
|
|
09:37:46 | 233 |
| 313,160 |
![]() 피카츄는 왜 양볼에 전기를 저장할까? 전기쥐 포켓몬의 진화 과정
+3
|
|
09:23:19 | 418 |
| 313,159 |
여친이 화낼 때는 키스가 정답
+5 (8)
|
|
09:02:01 | 1179 |
| 313,158 |
![]() 버튜버 / 츠노마키 와타메 ] 灰色の証明 ( Original )
+2
|
|
08:00:20 | 93 |
| 313,157 |
![]() [SOUND VOLTEX ∇] Alkome - Solitary Poison
|
|
05:29:51 | 81 |
| 313,155 |
한국 날씨에 고생하는 젠슨황
+7
|
|
03:02:41 | 942 |
| 313,153 |
[@]마츠다 아리사 11
+2 (2)
|
|
02:50:02 | 144 |
| 313,152 |
남편 돌봄 센터
+6 (4)
|
|
01:10:40 | 970 |
| 313,151 |
하이닉스 독일장 마감 가격 근황
+15
|
|
00:53:07 | 1625 |
| 313,150 |
![]() 블아) 변장
+9 (2)
|
|
00:47:40 | 676 |
| 313,149 |
![]() TV뉴스에 나와서 좋아죽는 리센느
+3
|
|
00:38:41 | 419 |
| 313,148 |
![]() ![]() [女] 도시전설 마법소녀 만화
+4 (4)
|
|
00:37:11 | 440 |
| 313,147 |
![]() ![]() 트리플에스 김채연
+4 (5)
|
|
00:35:31 | 289 |
| 313,146 |
![]() ![]() [女] 피폐 의존 마법소녀 만화
+4
|
|
00:30:24 | 392 |
| 313,145 |
僕の気持ちを描く - Mr.T feat.NU-KO
(1)
|
|
00:02:57 | 50 |
| 313,144 |
![]() ㅇㅎ)자매가 사이좋은 만화
+14 (14)
|
|
2026-06-06 22:54:06 |
1411 |
| 313,142 |
![]() 케이윌 - I am Missing You [불후의 명곡2 전설을 노래하다/Immortal Songs 2] |...
+2
|
|
2026-06-06 22:25:48 |
156 |
진짜 보법이 다르네